특별자치도 걸맞는 제주통계청 신설 방안 추진
특별자치도 걸맞는 제주통계청 신설 방안 추진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8.07.08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창일 의원, 지역실정 감안 세분화된 통계 절실…“연내 추진위해 총리실과 협의중”

문재인정부의 핵심국정운영 과제인 지방분권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에 걸맞는 제주통계생산을 위해 현재 호남지방통계청 산하의 제주통계사무소를 ‘제주지방통계청’으로 독립‧신설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8일 강창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갑)은 최근 이같은 방안을 국무총리실에 전달하는 한편 연내 추진을 위한 협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제주통계사무소는 지난 2009년 통계청의 광역화정책에 따라 호남청으로 편재, 2014년까지 제주지역만을 대상으로 하는 지역통계를 한 1건도 생산하지 못했다. 또 2015년 호남통계청이  지역통

계과를 신설한 이후 현재까지도 제주지역을 대상으로 한 지역통계 지원은 3건에 그쳤다.

이는 최근 공공정책 추진에서 통계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추세에 역행하는 것은 물론 인구증가와 함께 한해 1600만명의 관광객을 맞는 제주지역 실정 등과도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통계청 역시 이같은 제주지역 여건을 감안해 관광과 대중교통, 고용 등 제주에 걸맞는 세분화된 지역통계 생산이 절실하고 각종 정책수립과 개발사업의 타당성 평가 등에도 제주특별자치도에 적합한 지역통계를 위해서라도 ‘제주통계청 신설’이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강 의원은 “제주통계청이 신설되면 현재 40명 규모의 인력이 60명 규모로 늘어나 독자적 지역통계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문재인정부의 지방분권에 맞춰 민간빅테이터와 공공데이터간의 융‧복합 인프라 구축으로 지역발전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제주통계청 신설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